GDC Austin: An Inside Look At The Universe Of Warcraft
요약 정리 글 : 박PD 게임 아키텍트 블로그
구체적인 설명은 위의 글을 보시면 될 것입니다.
글을 보고 든 생각을 간략히 적으면
1. 현재 Live 팀의 구성이지 처음부터 저런 구성은 아니다.
2. 생각보다 기획팀이 적어서 놀랬다.
3. 월드당 서버가 몇 대인지 궁금. 13250대의 서버라고 하는데 월드당 30대 이상 되는 것처럼 추측됨
4. Creative development team은 팀의 역사를 기록한다고 한다. 팀 내의 작업 history를 관리한다고 하는데 무척 참신함
5. 프로덕션 팀의 중요한 역할이 'succession planning'이란다. 다음 리더가 누가 될 것인지를 명확하게 해준다고 하는데 감동.
6. 한국에서는 저런 구조는 불가능 할 듯
저런 방식의 개발팀은 전세계적으로 WOW 한 개의 팀만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
@모루
trackback from: 진독의 생각
답글삭제와우의 프로그래머는 32명??? 전체적으로는 5천명이 채 안되는 인원으로 이뤄낸 성과인건가! 보면 볼수록 신기한 블리자드 와우 팀 조직도…
완전 ㅎㄷㄷ;;;;이네요 .. -_-;;
답글삭제퇴근시간은 있을라나 모르겠넹.. ;;;;
그림만 퍼가겠습니다. ^_^
trackback from: 이것이 WOW 개발팀 조직도!!!
답글삭제자세한 내용은 직접 방문해서 보시는게..^_^;;;
GDC Austin: An Inside Look At The Universe Of Warcraft
요약정리 글 : 박PD 게임 아키텍트 블로그
그리고..
김종원 님의 감상평(? )
그림을 보는 순간 망치로 띵~ 얻어 맞은 생각이 들었다.
그리고… 내가 저 wow team이라면 과연 어느 위치에 있을 수 있을까? 도 고민하게 되고.. +_+”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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